Ⅰ. 영재학급 운영의 기저 및 현황
1. 상안초단위학교영재학급 설치 근거 및 목적
가. 단위학교 영재학급 설치 근거
■ 영재교육진흥법-2005.12.07개정령, 영재교육진흥법시행령-2006.12.08
■ 제2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-2007.12.13교과부, 2008울산영재교육확대추진계획-08.03.03
나. 목적
수학․과학 분야에 재능이 뛰어난 인재를 조기 발굴하여 타고난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능력과 소질에 맞는 교육을 실시하여 개인의 자아실현을 도모하고 국가와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교육하는 데 있다.
다. 운영 방침
■ 수학․과학 통합과정 편성
■ 주중 방과후 교육과정 운영
■ 1수업 1교사제 (필요 시 1수업 2교사제)
■ 과제해결력과 리더십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과정 운영
■ 창의적 사고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프로그램 활동 운영
■ 영재 지도교사별 담임-학생 배정으로 상담 및 생활지도 등 밀착 지도
Ⅱ. 운영 내용
1. 운영 일정 (1학기 7/19일부터 3학년 단축기)
월 | 일 | 총 수업 일수 (일) | 영역 수업 시수 (차시) | 특별수업 내용 | 비 고 | |
월 | 목 | |||||
3 |
| 28 | 1 | 1 | 입학식 |
|
4 | 8, 22 | 4, 11, 18, 25 | 6 | 18 |
|
|
5 | 13, 27 | 2, 9, 16, 23, 30 | 7 | 21 | 인성교육 |
|
6 | 10, 17, 24 | 13, 20 | 5 | 15 | 인성교육 | 13일 (공개수업) |
7 | 1, 15 | 2 | 6 |
|
| |
19 (금) | 1 | 1 | 총괄평가 |
| ||
미정 | 1 | 1 | 수료식 |
| ||
계 | 23 | 63 |
|
|
2. 수업 장소 안내
순 | 과목 | 수업장소 | 비고 |
1 | 수학 | 5-4교실 | 학교 교육과정 운영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|
2 | 과학 | 스마트교실 | 〃 |
Ⅲ. 교육과정 평가
1. 종합 평가 유형
가) 종합평가는 수행평가, 팀별 과제평가, 출석평가, 총괄평가로 나누어 평가한다.
나) 팀별 과제평가는 40점을 배정하고 팀에서 과제수행, 성취수준, 학습의욕 및 태도 등을 절대 평가한다.
다) 출석평가는 10점을 배정하고 10점×(출석한 시수/총 출석할 시수)로 계산한다.
라) 수행평가는 10점을 배정하고 과제수행, 성취수준, 학습의욕 및 태도 등을 절대 평가한다.
마) 총괄평가는 40점을 배정하고 절대 평가한다.
2. 평가 결과의 반영
평가 결과 아래의 하나에 해당하는 학생은 수료 대상자에서 제외될 수 있다.
- 팀별 과제평가, 수행평가, 총괄평가의 합산 점수가 50% 미만인 학생
(단, 한 항목이라도 미응시할 경우는 수료 불가함)
- 연간 수업시수 1/10 이상 결석 시 수료불가 (6시간)